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모니터요원 2016~2019/특별전시

[대한민국 휴대전화 30주년 기념 특별전]세대를 넘어 마음을 연결하다

 

 

안녕하세요~ 귀여운걸이에요^^

오늘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대한민국 휴대전화 30주년 기념 특별전! <세대를 넘어 마음을 연결하다>를 소개해 드릴께요ㅎㅎ

세대를 넘어 마음을 연결하다 전시는 대한민국 휴대전화 3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개최중인 특별전시로,

시대별 히어로 휴대전화와 휴대전화 변천사, 미래의 통신, 모바일 오케스트라, 이동통신 역사 속 주요 기록,

홀로그램으로 보는 통신의 역사, 영상으로 만나는 모바일 히스토리까지 흥미롭고 알찬 시간이었는데요..

그럼, 귀여운걸과 함께 대한민국 휴대전화 30주년 기념 특별전 <세대를 넘어 마음을 연결하다> 를 살펴볼까요?^^

 

 

 

 

광화문역에서 도보 2분거리에 위치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휴대전화 30주년 기념 특별전 <세대를 넘어 마음을 연결하다>

 

 

 

 

전시장 입구에는 팜플렛이 마련되어 있어 전시 관람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전시를 열며 (Opening Special Exhibition)

2018년 7월 1일은 우리나라에서 휴대전화 통신이 시작된 지 30주년이 된 날로,

SK텔레콤의 전신인 한국이동통신이 1988년 7월 1일 아날로그 방식 기술을 이용해 휴대전화 서비스를 국내에 처음 선보인 이래로,

대한민국은 1996년 세계 최초 CDMA 상용화, 2002년 세계 최초 CDMA 2000 서비스 상용화, 2013년 세계 최초 LTE-A 상용화 등

세계 최초 신화를 쏟아내며 글로벌 IT 선도국으로서 이동통신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어 왔는데요..

휴대전화 서비스 첫 해에 784명에 불과했던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1991년 10만 명, 1999년 2,000만 명을 돌파,

2018년 4월 기준으로는 6,460만 627명에 달해 전체 인구수를 넘어선 지 오래라고 하네요..

1988년 서울 일부 지역의 전세 값과 맞먹는 초고가품이었던 휴대전화가 이제 전 국민의 생활 필수품이 된 사실이 흥미롭네요^^

 

 

 

 

그 시절, 우리들의 히어로

한국 최초에서 세계 최초까지 역사적으로 의미 있고,

영웅적인 활약을 펼친 주요한 휴대전화 기기들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1994년 8월 15일 오늘날 스마트폰의 시초인 PDA폰이 사상 최초로 미국에서 출시 되었고,

1999년 6월 국내 최초로 약 10곡 정도를 저장할 수 있는 32MB 메모리가 내장된 MP3를 재생할 수 있는 삼성전자츼 세계 최초 MP3폰 출시,

200개 한정판, 2001년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작은 휴대전화로 등재된 세계 최초 와치폰 등을 실물과 함께 살펴볼 수 있었어요!

 

 

 

 

세계 최초 A-GPS 상용화폰, 세계 최초 TFT-LCD 컬러 액정폰, 세계 최초 위성 DMB폰,

일명 가로본능으로 유명했던 세계 최초 스크린 회전폰부터

세계 최초 텔레매틱스폰, 세계 최초 3D LCD 카메라폰, 세계 최초 풀 터치폰인 프라다폰,

앱스토어를 무기로 갖추어 지구촌에 스마트폰 붐을 일으킨 최초의 iOS기반 스마트폰까지

시대별 히어로 휴대전화를 재미있게 살펴볼 수 있도록 전시한 점이 아주 인상적이었어요ㅎㅎ

 

 

 

 

모바일 열전

1세대 ~ 4세대 이동통신 발전과 함께한 지난 30년의 휴대전화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실물 단말들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AMPS 음성통화로 휴대전화 서비스 시대를 연 1세대..

 

 

 

 

음성, 문자, 저속인터넷까지 세계최초 CDMA상용화를 통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이동한 2세대..

전송속도는 14.4 ~ 153.6kbps이고, 영화다운은 약 32시간이 걸렸다고 해요!

 

 

 

 

음성, 고속 인터넷, 영상통화, 로밍 확대까지 세계최초 CDMA 2000 1X EV - DO 상용화를 통해

손안의 인터넷과 스마트 혁명을 일으킨 3세대..

전송속도는 2 ~ 14.4Mbps이고, 영화다운은 19분으로 많이 빨라졌네요~

 

 

 

 

고음질 통화, 초고속 인터넷, 고화질 동영상 등 세계최초 LTE-A 상용화를 통해 초고속 무선통신 생활을 바꾼 4세대..

전송속도는 75Mbps ~ 1Gbps이고, 영화다운은 약 16초로 순식간에 이루어지는 엄청난 속도!!

30년의 휴대전화 변천사를 실물로 만날 수 있어 무척 반가웠어요~!

 

 

 

 

미래의 시작, 5G

새로운 5G 통신 기술은 휴대전화만의 연결을 넘어,

집과 빌딩, 자동차 등 세상 모든 것을 연결할 것임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가상현실 홀로그램,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등 세계최초 5G 커넥티드카가 공개되었는데요..

복수의 5G 자율주행차 운행에 성공했으며,

전송속도는 20Gbps, 영화다운은 0.8초 예정이라니 눈 깜짝할 사이의 속도를 경험할 수 있을듯ㅋㅋ

5G와 함께 달라질 우리 삶의 가까운 미래상이 더욱 기대되네요^^

 

 

 

 

넓고 쾌적한 공간으로 편안하고 여유롭게 관람하기 좋았어요ㅎㅎ

 

 

 

 

모바일 오케스트라

제한된 소리만 낼 수 있었던 과거의 휴대전화들이 모여

아름다운 하모니를 연주하는 공간이에요~

 

 

 

 

추억의 폴더폰부터..

 

 

 

 

현재 진행형인 스마트폰을 비롯해 휴대폰 30대의 합연~~

1세대 휴대전화부터 최신 휴대전화들의 합창을 들을 수 있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ㅋㅋ

 

 

 

 

벨소리 건반을 눌러 나만의 음악을 연주해 볼 수 있는 체험공간까지 굿!!

 

 

 

 

어서 와~ 이런 기록 처음이지?

30년 간의 이동통신 역사 속 주요 기록들을

인터랙티브 미디어월을 통해 흥미롭게 체험해 볼 수 있어 좋았어요^^

 

 

 

 

모바일 히스토리 1988 - 2018

TV 박스에 앉아 통신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영상으로 이동통신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어 좋더라구요ㅎㅎ

 

 

 

 

홀로그램으로 보는 통신의 역사

홀로그램 영상을 통해 통신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이었어요ㅎㅎ

전기 기술이 발전하며 통신이 빠르게 발달해 무선전화, 위성전화가 탄생! 놀라운 발전을 이루어낸 것 같아요ㅋㅋ

이번 전시를 통해 음성통화만 가능하던 1G에서 시작하여 문자 송수신이 가능한 2G,

영상 시대를 연 3G 를 지나 안정적인 속도로 멀티미디어 이용이 가능한 4G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생활상을 주요 단말과 함께 살펴볼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자율주행차, 로봇 등 그 연결의 범위가 '만물'로 무한 확대될 5G 시대의 미래상까지 살펴보는 풍성하고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오늘은 이달말까지만 전시되는 대한민국 휴대전화 30주년 기념 특별전을 관람해보는 건 어떨까요?^^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주소]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82-1 (도로명주소 :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198)

[전화번호] 02-3703-9200

[찾아가는길] 5호선 광화문역 2번출구에서 도보 2분거리 미국대사관 바로 옆에 위치.

[관람시간] 10:00 ~ 18:00 (수요일, 토요일 21:00까지 야간개장) / 입장시간 :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휴관일] 1월1일, 설날, 추석

[관람료] 무료

[주차가능여부] 인근 세종로 공용주차장 이용

[홈페이지] http://www.much.go.kr/

 

 

"2018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홈페이지 모니터요원으로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으로부터 보수를 지급 받아 포스팅하였습니다."

 

 

 

 

 

귀여운걸의 프로필

 

귀여운걸의 네이버포스트

  귀여운걸 맛집마니아

cutygirlfood 인스타그램

귀여운걸먹방 폴라

boyun.choi.779 페이스북

@bboyun 트위터

 

맛집소식 네이버 오픈캐스트 구독으로 편안히 받아보기

cutygirlfood

메일보내기

쪽지보내기

 

 

 

Copyright ⓒ 귀여운걸(귀여운걸의 리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http://boyundesign.tistory.com

 

이 글이 유익하거나 마음에 드신다면 아래 하트 버튼 클릭(로그인 불필요)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공감이 알차고 생생한 리뷰의 원동력이 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