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BS스토리 리뷰단/EBS 방영 프로그램

[EBS 명의]코로 숨쉬고 있나요? 코골이, 구강호흡의 위험성과 치료법

 

 

안녕하세요~ 귀여운걸이에요^^

오늘은 EBS 명의 코로 숨쉬고 있나요? 코골이, 구강호흡의 위험성과 원인, 치료법을 소개해 드릴께요ㅎㅎ

EBS 명의는 각 분야 최고의 닥터들이 환자와 질병을 대하는 치열한 노력과

질병에 대한 정보, 해당 질환에 대한 통찰력을 미디어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어

건강한 개인,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하는 시사 교양 프로그램인데요..

그럼, 귀여운걸과 함께 지식채널 EBS의 고품격 메디컬 다큐멘터리 EBS 명의를 살펴볼까요?^^

 

 

 

 

* 방송정보 *

- 프로그램 제목 : 명의

- 방송일자 : 2018.03.16 21:50

- 홈페이지 다시보기 주소 : http://www.ebs.co.kr/tv/show?prodId=454&lectId=10851997

 

 

 

 

코로 숨쉬고 있나요?

침묵의 살인자라는 별칭처럼 미세먼지는 인체에 심각한 해악을 끼치는데 특히 호흡기 질환에는 치명적이죠..

당장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삶의 질을 현격히 떨어뜨리는 호흡기 질환!

콧물, 재채기, 코막힘, 두통, 수면 무호흡 등의 증상으로 찾아오는

각종 질환들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살펴보고,

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고 또 갈수록 심해져가는 미세먼지를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살펴볼께요~

 

 

 

 

중학교에서 교사로 근무중인 32세 이재일씨는 심한 코골이 때문에 이비인후과를 찾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강하지 않은 수면이 일상생활 속 높은 피로감을 주면서 치료를 미룰 수가 없게 되었거든요..

코가 막히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생기거나 악화할 수가 있는데

코로 숨을 못 쉬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기도저항으로 숨이 차기 때문에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수면무호흡증의 한 원인이 될 수가 있다고 하네요~

 

 

 

 

29세 류근수씨는 부비동염으로 코막힘과 콧물이 제일 불편하다고 해요..

 

 

 

 

환자의 CT 사진을 정면에서 본 모습인데

하얀 부분이 뼈 부분이고 검은색 부분이 공기 부분인데

원래는 새까맣게 공기구멍이 보여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벌집모양이 사골동이라고 해서 공기주머니가 있는데

그 안에도 회색으로 고름과 혹이 가득 차있고

광대뼈 안에 상악동이라고 하는 공기 주머니 안에도 회색으로 보이는 고름과 혹이 가득 차있더라구요!

불룩 튀어나온 혹 덩어리가 좌측 비강 안에 콧속을 가득 채우고 있어 코가 답답한 증상을 느끼게 되었다고 해요~

 

 

 

 

전국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주의보, 경보 발령 현황을 보니

입으로 숨쉬지 말고 코로 숨쉬도록 더욱 주의해야겠어요~

 

 

 

 

어릴 때부터 만성 알레르기 비염이라 먼지가 많으면 재채기도 자주 나고, 콧물도 자꾸 나는 여성 환자 역시

날씨와 관계가 있고 미세먼지나 황사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황사 먼지가 심할 때 증상이 훨씬 심해진다고 해요!

 

 

 

 

면역세포와 항원의 움직임을 통해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볼 수 있었어요ㅎㅎ

 

 

 

 

애완동물인 개와 항상 같이 자고 있는데 잘때만은 개를 피하라는 의사의 소견!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CT 사진과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다시 본 결과

편도선이 많이 큰 편이고 아직 아데노이드도 좀 있어서

수술 시 다 제거하고 코안에 휘어져 있는 비중격을 바로 잡고

목에 연구개와 목젖이 많이 쳐져 있어 다 같이 수술하게 되었어요~

 

 

 

 

CT를 보면 이렇게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해서

코 안의 뼈와 연골 부위가 휘어져 있는 비중격만곡증이 보이고

편도선이 커져 있는 양상을 보이며 목 안이연구개라고 해서 목 안이 상당히 좁아져 있어서

이런 좁은 코 안과 그리고 좁은 목 안을 확장시켜서

코와 목으로 호흡이 잘 되게 하는 것이 목표임을 알수 있었어요~

 

 

 

 

이재일 환자 수술 개요를 영상을 통해 좀 더 쉽게 살펴볼 수 있었어요~

 

 

 

 

비중격만곡증 환자의 가운데 있는 코 벽이 전체적으로는 왼쪽으로 돌아가 있어 까짝 놀라는 모습!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해서 반드시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모든 성인이 비중격만곡증을 갖고 있어서

코막힘 증상이나 아니면 코가 좁기 때문에 생기는 후비루,

아니면 안면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해서 환자들이 일상생활에 불편할 정도!

즉 이런 코막힘 증상으로 힘들다고 할 때 지눙격교정술 등의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되고

실제로 비중격교정술을 시행하기 전에 먼저 코에 분무하는 스테로이드 제제 등

대증적인 치료를 2주 이상 진행하게 된다고 하네요~

 

 

 

 

13살의 성호는 8년간 수영을 해왔는데 시합을 앞두고 연습이 한창인 그에게

큰 고민거리가 하나 있는데 바로 만성적인 코막힘이라고 해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비염과 코막힘이 심해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습관처럼 구강 호흡을 하기 때문에

호흡이 생명인 수영에서도 다른 선수들보다 호흡이 불안정해 기록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반복적인 구강호흡은 공기 중의 유해물질을 걸러내지 못해 목과 폐를 보호하지 못하며,

전체적인 얼굴 형태를 변화시키게 된다니 구강호흡의 문제점을 절실히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어요!

면역치료를 통해 코로 숨을 쉴 수 있게 되기를 바랄 뿐이네요~

 

 

 

 

낮에는 항상 피곤하고 자는 동안에 코를 심하게 골면서 무호흡도 굉장히 심한 김기두 환자..

이 정도로 심하면 사실 수술하는게 큰 의미가 없고 일단 몸무게를 줄이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하네요~

이런 수면무호흡은 우리 호흡기 중 어딘가가 좁아져서 생기는 것으로

가장 좋은 치료법은 양압기라고 하는 장치를 코에다가 끼고 수면을 하면

전반적으로 숨구멍이 넓어지게 되어 훨씬 나아질 것이라고 해요..

 

 

 

 

깊은 잠을 잘 못 주무시는 김기두 환자는 1시간당 45회 정도 호흡곤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니 놀라웠어요!

 

 

 

 

수면무호흡증으로 고생한 이재일 환자는 수술 후 훨씬 시원하고 코로 숨쉬는 것의 기쁨을 알게 된 것 같아요ㅎㅎ

 

 

 

 

가장 중요한 것은 외출 후에 실내에 들어왔을 때는 외부 공기에 노출되어 있는 부분을 씻어내는 것으로

실외에서 착용하던 옷은 실내에서는 입지 않고 실내복으로 갈아입는 것이 중요하고

콧속의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서 미세먼지나 황사에 노출되더라도

코의 호흡통로에서 미세먼지가 정상적으로 걸러질 수 있게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어요ㅎㅎ

요즘 같은 봄철에는 황사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가 극성이라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되었네요~

여러분은 코와 입 중에서 어느 곳으로 숨을 쉬고 계시나요?

우리가 호흡 할 수 있는 통로로 코와 입이 있지만 사실 입은 호흡 기관이 아닌데 많은 이들이

코가 막혀서 어쩔 수 없이 구강호흡을 하고 있는데, 숨은 반드시 코로 쉬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입으로 숨을 쉬면 기도 저항이 증가해 목과 기도에 자극을 주고 폐로 가는 공기량이 감소할 뿐 아니라,

유년기에 구강호흡을 지속하면 아래턱이 들어가고 상악이 돌출되며 얼굴이 길어지고

구강 내 세균 번식이 쉬워져 충치나 잇몸질환의 발생 위험도 높아진다고 하네요~

미세먼지가 점점 심각해지는 요즘 다양한 원인으로 코로 숨을 쉬지 못해 답답했던 이들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가 담긴 알찬 시간이었어요!

다음주에는 삶을 앗아가는 식도암 이야기가 진행된다고 하니 EBS 명의 함께 시청해보는건 어떨까요?^^

 

 

 

 

 

 

 

귀여운걸의 프로필

 

귀여운걸의 네이버포스트

귀여운걸 맛집마니아

cutygirlfood 인스타그램

귀여운걸먹방 폴라

boyun.choi.779 페이스북

@bboyun 트위터

 

맛집소식 네이버 오픈캐스트 구독으로 편안히 받아보기

cutygirlfood

메일보내기

쪽지보내기

 

 

 

Copyright ⓒ 귀여운걸(귀여운걸의 리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http://boyundesign.tistory.com


 

이 글이 유익하거나 마음에 드신다면 아래 하트 버튼 클릭(로그인 불필요)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공감이 알찬 정보 리뷰의 원동력이 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