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모니터요원 2016~2019/상설전시

[국립근현대사박물관]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2전시실 대한민국의 기초확립

 

 

 

안녕하세요~ 귀여운걸이에요^^

19세기 말 개항기부터 오늘날까지의 대한민국 행보를 기록한 대한민국 최초의 국립근현대사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오늘은 국립근현대사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2전시실 대한민국의 기초확립을 소개해 드릴께요~

대한민국 정부 수립부터 6·25 전쟁의 참혹한 실상, 그리고 이로 인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전후 근대국가의 토대를 구축해 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그럼, 귀여운걸과 함께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제2전시실 대한민국의 기초확립을 살펴볼까요?^^

 

 

 

 

국립근현대사박물관인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층별 안내도..

지난번에는 대한민국의 태동을 살펴볼 수 있는 제1전시실을 살펴보았는데요..

오늘은 대한민국의 기초 확립을 살펴볼 수 있는 제2전실을 살펴볼께요ㅎㅎ

 

 

 

 

대한민국역사박물관 4층에 위치한 제2전시실 대한민국의 기초 확립 (Found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제2전시실은 대한민국의 기초확립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수립, 6·25전쟁과 전후복구, 

근대국가 토대구축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구요..

1948년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는 6·25 전쟁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그 이후 여러 재건 노력들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대한민국 정부 수립 → 6·25 전쟁과 전후 복구 → 근대 국가 토대 구축 까지

1945년 ~ 1960년 대한민국의 기초 확립 전시실을 살펴볼께요^^

 

 

 

 

대한민국 정부 수립 (Establishment of the Republic of Korea's Government)

- 냉전과 좌우 대립 (Cold War and the Left-Right Conflict)

- 5·10 선거와 헌법 제정 (May 10 General Election and Enactment of a Constitution)

- 대한민국 정부 수립 (Establishment of the ROK Government)

 

 

 

 

제2차 세계대전 후 자유진영과 공산진영이 대립하는 냉전체제가 형성되어

한민족의 독립국가 건설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요~

미국, 소련, 영국은 한국에 임시정부를 세우고 최고 5년간의 신탁통치 후 독립정부를 세운다고 합의하였지만,

이 합의는 좌우 대립과 미국·소련의 대립 때문에 실행될 수 없었답니다..

미국에게서 한국 문제를 념겨받은 유엔은 인구 비례에 의한 남북한 총선거를 결의하였지만,

소련과 북한이 거부하여 남한에서만 총선거를 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되었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유엔의 결의에 따른 총선거 날짜는 1948년 5월 10일로 결정되었으며,

5·10 총선거는 21세 이상의 모든 남녀에게 최초로 선거권이 부여된 직접·평등·비밀·자유 원칙의 민주선거였다고 해요!

남북한의 좌익은 5·10 총선거를 저지하려 하였으며, 일부 중도파는 남북 협상 후 총선거에 불참하였고,

이러한 혼란 속에서도 5·10 총선거는 투표율 95.5%로 성공적으로 치러졌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한국인은 5·10 총선거를 거쳐 비로소 민주 국가의 주권자가 된 것이지요ㅎㅎ

 

 

 

 

5·10 총선거로 구성된 초대 국회는 가장 먼저 대한민국 헌법을 제정, 공포하였죠~

헌법에서는 대한민국이 3·1 운동과 상하이 임시정부의 독립 정신을 계승하여 건설된 나라로서

주권이 국민에게 있는 민주 공화국임을 밝혔고, 대통령제에 내각 책임제를 가미한 정부 형태를 선택하고

사유 재산권을 인정하고 시장 경제를 지향함을 밝혔으며, 초등 교육을 의무 교육으로 규정하였다고 해요!

정부 수립 후 국회는 일제하의 반민족행위자 처벌에 착수했지만,

이승만 행정부의 개입 때문에 활동이 조기에 종결되어 제대로 처벌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대한민국 초대 국회는 대통령에 이승만, 부통령에 이시영을 선출하였고,

초대 내각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주요 인사를 비롯한 독립운동가로 구성되어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였음을 보여주었어요..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 국민 축하식이 열렸고,

대한민국 정부는 그해 12월 유엔으로부터 선거 감시가 가능했던 지역에서 합법적으로 수립된 정부로서 승인받았고,

그 후 1950년 3월까지 미국을 비롯한 26개국이 대한민국을 승인하였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6·25 전쟁과 전후 복구 (The Korean War and Post-war Recovery)

- 북한의 계획된 남침, 6·25 전쟁 (North Korea's Invasion of the South, the Korean War)

- 전쟁의 참상과 피해 (Tragic Results of the War)

- 전후 복구와 경제 원조 (Postwar Recovery and Foreign Economic Aid)

 

 

 

 

남북한에 각기 정부가 수립된 후 소련과 미국은 한반도에서 군대를 철수하였으나,

북한은 소련과 중국으로부터 대규모로 무기와 병력을 지원받았다고 해요..

북한의 김일성은 소련의 스탈린, 중국의 마오쩌둥과 무력 통일 계획을 의논하여,

1950년 4월 스탈린에게서 남침 계획을 승인받고 마우쩌둥에게서 지원을 약속받아

단기간 내에 전쟁을 끝낼 수 있다고 자신한 북한은 1950년 6월 25일 기습 남침을 개시하였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에서 발굴한 6·25 전쟁 당시의 무기 및 전사자 유품,

중국군 가방과 컵, 미군 비행사 안전 보장 요청서와 비행 일지 등이 진열되어 있었어요~

 

 

 

 

6·25 전쟁은 좁은 국토에서 전선이 남북으로 두 번씩 오르내리며 진행되어 전 국토를 페허로 만들었다고 해요..

주택과 산업 시설, 학교, 철도, 교량 등 기반 시설이 파괴되어

사망자와 부상자 등 인명 피해가 남한 인구의 8%에 해당하는 160여만 명에 달하였고,

수십만의 전쟁고아와 미망인이 발생하였다고 해요!

전쟁 중의 학살과 보복은 남북한 간의 증오와 불신의 골을 깊게 만들었고,

전쟁 이후 남한 사회에는 반공주의가 확고해졌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1950년 흥남철수 당시 많은 피란민을 실어 나른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DDT 분무기로 소독하는 사람을 보면서 참 마음이 아프더라구요~ㅠㅠ

군수물자를 수송하는 화물선에 1만 4천여 명의 피난민을 싣고, 거제 장승포항까지 3일 동안 항해를 했으나,

영하의 추위와 굶주림 속에서 단 한 명의 사망자도 없었으며,

배 안에서 5명의 새 생명도 탄생했던 이야기로 잘 알려져 있지요..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구출작전은 하나의 배로 가장 많은 인원을 대피시킨 사례로

2004년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고 하네요!

 

 

 

 

전쟁으로 인한 물적 피해는 1953년 국민소득의 1.7배나 되는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한국인은 엄청난 피해에도 좌절하지 않고 강인한 정신력으로 전후 복구와 재건에 나섰다고 해요..

미국은 총 27억 달러의 원조를 제공하여 한국을 도왔으며

원조 물자에는 시설재도 있었지만, 비료, 원면, 석유, 밀 등과 같은 소비재와 원자재가 더 많았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전쟁의 포화가 집중된 서울에서는 많은 주택이 파괴되었는데

전후 월남민과 이농민 때문에 인구는 더 늘어나 주택난이 심각하였다고 해요..

새 이주민들이 인왕산, 안산, 남산, 낙산 등의 산지나 청계천 등 하천 주변에 몰려들어

판자와 천막을 재로로 판잣집을 지어 일대에 거대한 판자촌이 형성되었다고 해요..

 

 

 

 

이런 판자촌 생활은 서울 뿐 아니라 지방의 주요 도시도 마찬가지였다고 해요..

판잣집에서는 간이 부엌이 붙은 방 한 칸에서 여러 식구가 같이 생활하였는데,

판자촌 주민들은 강인한 의지와 생활력으로 삶을 헤쳐 나갔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대한민국 교육의 힘을 살펴볼 수 있는 콩나물 교실 모형도 전시되어 있었어요~

대한민국은 출범할 때부터 초등학교 의무 교육제를 택하였다고 해요!

헌법에 의무 교육을 명시하였고, 교육법에서 6년간의 초등교육을 의무화하였는데,

의무교육제는 6·25 전쟁 때문에 실시되지 못하다가 1954년부터 6개년 계획으로 추진되었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ㅎㅎ

교육시설이 부족함에도 1950년대 말에 초등학교 취학률이 96%에 달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중고등학교와 대학도 증설, 신설되었으며 성인을 위한 문맹 퇴치도 이루어져 1950년대 말 문맹률은 20%대로 떨어지고,

1950년대에 축적된 인적 자본은 1960년대 이후 근대화와 경제 성장의 토대가 되었다고 하네요^^

 

 

 

 

정부 수립 후 문교부가 최초로 발행한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도 전시되어 있어 반갑더라구요!

바둑아, 바둑아 나하고 놀자 식으로 소리, 글자, 단어, 문장을 동시에 가르치는 방식을 도입했는데,

이 교과서가 발행된 날인 10월 5일이 교과서의 날로 지정되었다고 해요ㅎㅎ

 

 

 

 

근대국가 토대 구축 (Building a Modern Nation)

- 국방과 경제의 기초 확립 (Building the Base for National Defense and Economy)

- 의무교육의 실시와 사회문화의 변천 (Compulsory Education and Postwar Popular Culture)

- 4·19 혁명 (April 19 Revolution)

- 제2공화국과 5·16 군사정변 (The Second Republic and May 16 Coup)

 

 

 

 

1950년대 천막을 친 가설 극장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16mm 영사기 신기하더라구요!

 

 

 

 

1955년 8월에 생산하기 시작한 첫 국산차인 시발 자동차도 전시되어 있었어요!

전쟁 후 파괴된 자동차의 부품을 활용해서 자동차를 만드는 재생업이 활발하였는데,

최무성 씨 3형제가 미군 지프의 부속품에 새로 깎아 만든 국산 부품을 결합해서 만들었고,

1955년 10월 산업박람회에서 최우수 국산품으로 선정되어 대통령상을 받았으며 택시로 인기를 끌었다고 해요~

 

 

 

 

초대 대통령에 대해서 연임 제한을 없앤 1954년의 사사오입 개헌,

야당 당수인 조봉암을 사형에 처한 진보당 사건, 경향신문 폐간 등과 같은 이승만의 독재 정치로

민주주의는 심각한 위기에 처하고 국민의 불만이 쌓여 마침내 1960년의 3·15 부정선거에 국민들의 분노가 폭발하여

마산에서 부정선거 항의 시위가 일어난 데 이어 4월 19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쏙,

이 과정에서 경찰의 발포로 180여 명이 숨지는 유혈 참사가 벌어졌다고 해요..

학생과 시민의 시위가 계속되자 결국 이승만은 사임하였고,

국민이 정권의 부패와 독재를 준엄히 심판한 4·19 혁명은 한국 민주화의 초석이 되었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4·19 혁명 관련 책자와 2·28 민주운동 관련 책자도 살펴볼 수 있었어요~

 

 

 

 

4·19 혁명 후 내각책임제 개헌이 이루어졌는데, 대통령의 권한을 대폭 줄이고,

국무총리가 국무위원을 임명하도록 하여 실권을 갖게 되었다고 해요..

그 후 성립한 민주당 정부의 제2공화국에서 국민의 기본권과 자유가 크게 신장하였으나,

언론 노조 운동을 비롯하여 학생운동, 통일운동, 노동운동, 농민운동 등으로

그간 억눌렸던 욕구가 한꺼번에 분출되어 사회는 혼란스러웠으며

1950년대에 대폭 팽창한 군의 일부 장교들은 군 수뇌부의 퇴진을 요구하다

5·16 군사정변을 일으켜 합헌 정부를 무너뜨렸음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제2전시실 대한민국의 기초 확립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미와 6·25 전쟁의 참혹한 실상!

그리고, 그 어려움을 이겨내고 전후 근대 국가의 토대를 구축해 가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또한 시민의 힘으로 독재정권을 무너뜨려 민주화 운동의 토대가 된 4·19 혁명의 의미를 되살펴 보는 시간이었어요!

다음에는 제3전시실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 제4전시실 대한민국의 선진화, 세계로의 도약을 주제로 한 전시까지

순서대로 차근차근 소개해 드릴께요ㅎㅎ

오늘은 근현대사를 흥미롭게 살펴볼 수 있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유익하고 알찬 시간 어떠신가요?^^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주소]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198 (지번주소 :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82-1)

[전화번호] 02-3703-9200

[찾아가는길] 5호선 광화문역 2번출구에서 도보 2분거리에 위치. (옛 문화체육관광부 건물, 주한미국대사관 옆)

[개장시간] 09:00 ~ 18:00 (입장시간 : 17:00 까지) / 수요일,토요일 09:00 ~ 21:00 (야간개장) / 1월1일,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무료

[주차가능여부] 10대 가능 (인근 유료주차장인 세종로 주차장 이용)

[홈페이지] http://www.much.go.kr/ 

 

 

"2016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홈페이지 모니터요원으로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으로부터 보수를 지급 받아 포스팅하였습니다."

 

 

귀여운걸의 프로필

 

 

 귀여운걸의   네이버포스트

   귀여운걸      맛집마니아

 cutygirlfood    인스타그램

귀여운걸먹방 폴라

boyun.choi.779   페이스북

  @bboyun      트위터

맛집소식 네이버 오픈캐스트 구독으로 편안히 받아보기

메일보내기

쪽지보내기

 

 

 

Copyright ⓒ 귀여운걸(귀여운걸의 리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http://boyundesign.tistory.com


이 글이 유익하거나 마음에 드신다면 아래 하트 버튼 클릭(로그인 불필요)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공감이 맛있는 맛집 리뷰의 원동력이 됩니다ㅎㅎ